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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5/11/02 20:58:33
Name Rated
출처 http://ppss.kr/archives/16672
Subject [유머] [코딩 전설] 제프딘의 29가지의 진실
Jeff Dean은 구글의 전설적인 프로그래머로, BigTable, MapReduce등 구글의 핵심기술을 만들었습니다. 그의 위대함을 칭송하기 위해 사람들은 ‘척 노리스의 진실’을 패러디한 ‘제프 딘의 진실’을 만들었습니다.

· 컴파일러는 제프 딘에게 경고하지 않는다. 그가 컴파일러에게 경고한다.

· 2000년 후반에 제프 딘의 코드 작성 속도가 40배로 빨라졌는데, 그가 키보드를 USB 2.0으로 업그레이드 했기 때문이다.

· 제프 딘은 커밋하기 전에 코드를 빌드해보는데, 컴파일러와 링커에 버그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일 뿐이다.

· 제프 딘이 자세를 바로잡는다면, 그건 키보드를 보호하기 위해서일 뿐이다.

· 모든 포인터는 제프 딘을 가리킨다.

· gcc -O4 명령은 당신의 코드를 이메일로 제프 딘에게 보내서 재작성한다.

· 제프 딘은 피보나치 수열의 203번째 숫자를 1초 내에 답하는 바람에 튜링 테스트에서 떨어진 적이 있다.

· 예전에 빛의 속도는 진공에서 35마일이었다. 그래서 제프 딘은 그의 주말을 물리법칙을 최적화하는데 썼다.

· 제프 딘은 1969년 12월 31일 오후 11시 48분에 태어났다. 그리고 그가 타임카운터를 구현하는데 12분이 걸렸다.

· 제프 딘은 Emacs와 VI 양쪽 다 쓰지 않는다. 그는 zcat에 그의 코드를 적는데, 그 쪽이 더 빠르기 떄문이다.

· 제프 딘이 이더넷에 프레임을 보내면 다른 프레임들은 자기들이 나온 랜카드의 버퍼메모리로 도망가 버리기 때문에 절대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

· 상수 효율에도 만족하지 못한 제프 딘은 세계 최초의 O(1/n)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 제프 딘이 휴가를 갔을 때, 구글의 서비스들이 불가사의하게도 며칠동안 멈춰버렸다. 이것은 정말 사실이다.

· 제프 딘은 어쩔 수 없이 비동기 API를 만들었는데, 그가 어느날 함수를 최적화했더니 실행하기도 전에 결과를 반환했기 때문이다.

· 제프 딘이 소프트웨어를 설계할때면, 먼저 바이너리로 코드를 짠 다음 문서화를 위해 소스코드를 작성한다.

· 제프 딘이 O(n^2) 알고리즘을 짠 적이 있었다. 바로 외판원 문제(Traveling Salesman Problem)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

· 제프 딘은 printf() 호출 하나만으로 웹서버를 구현한 적이 있다. 다른 엔지니어들이 거기에 수천줄의 설명을 주석으로 달았지만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아직도 모른다. 오늘날의 구글 검색 페이지가 그 프로그램이다.

· 진실: 제프는 파이썬 코드가 전혀 포함되지 않은 변경사항 하나만으로 모든 바이너리 사이즈를 3% 줄이는 동시에 우선순위가 낮았던 파이썬 버그들을 최우선순위로 바꾼 적이 있다.

· 제프 딘은 Connect Four 게임(일종의 4목 게임)에서 당신을 이길 수 있다. 세 턴만에.

· 당신의 코드가 정의되지 않은 동작을 포함한다면, 당신은 세그멘테이션 오류와 깨진 데이터를 얻게 될 것이다. 제프 딘의 코드가 정의되지 않은 동작을 포함한다면, 유니콘이 무지개를 타고 나타나 모두에게 공짜로 아이스크림을 나눠 줄 것이다.

· 제프 딘이 프로파일러를 실행하자, 루프들이 겁에 질려서 저절로 풀려버렸다.

· 제프 딘은 자신이 파이값의 숫자들 안에 숨겨둔 농담을 수학자들이 찾아내기를 기다리고 있다.

· 제프 딘의 키보드에는 두 개의 키밖에 없다. 1과 0.

· 제프 딘이 잠이 오지 않을때면 그는 양을 맵리듀스한다.

· 제프 딘이 mp3를 들을 때면 그는 mp3를 /dev/dsp에 cat 한 다음 머릿속에서 디코딩한다.

· Graham Bell이 전화기를 발명했을때, 그는 제프 딘에게서 온 부재중 전화를 발견했다.

· 제프 딘의 시계는 1970년 1월 1일부터 지난 시간을 초로 표시한다. 그는 절대 늦지 않는다.

· 제프 딘은 그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cat > /dev/mem’으로 시작한다.

· 하루는 제프 딘이 나가면서 노트북 대신 Etch-a-Sketch를 들고 나간 적이 있다. 진짜 노트북을 가지러 돌아오는 길에, 그는 Etch-a-Sketch로 테트리스를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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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or.G.Ne
15/11/02 20:59
수정 아이콘
이과 망했으면....
15/11/02 21:01
수정 아이콘
이과 흥했으면....
랜덤여신
15/11/02 21:34
수정 아이콘
설명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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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파일러는 제프 딘에게 경고하지 않는다. 그가 컴파일러에게 경고한다.

컴파일러는 소프트웨어 작성을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컴파일러의 기능 중 하나로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에 무언가 잘못된 것이 있다면 알려주는 기능이 있는데, 제프는 기계보다 완벽해서 오히려 컴파일러의 잘못을 알아차린다는 유머입니다.

· 2000년 후반에 제프 딘의 코드 작성 속도가 40배로 빨라졌는데, 그가 키보드를 USB 2.0으로 업그레이드 했기 때문이다.

USB에도 버전이 있어서 시간이 흐를수록 속도가 빨라져 왔습니다. USB 2.0의 속도는 USB 1.0의 정확히 40배이므로, USB 2.0로 업그레이드하자마자 코드 작성 속도가 40배 빨라졌다는 것은 제프가 키보드를 컴퓨터가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 속도로 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충 환산해 보면 1000만타 정도?

· 제프 딘은 커밋하기 전에 코드를 빌드해보는데, 컴파일러와 링커에 버그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일 뿐이다.

컴파일러 경고 항목과 같은 부류의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이 자세를 바로잡는다면, 그건 키보드를 보호하기 위해서일 뿐이다.

키보드를 너무 빨리 쳐서 고장날까봐 자세를 바로한다는 의미인 것 같네요.

· 모든 포인터는 제프 딘을 가리킨다.

포인터는 컴퓨터상에서 자료를 나타내는 한 방법입니다. 보통 프로그래머가 관심 있는 대상에 포인터를 지정하는데(예: 캐릭터의 체력에 대한 포인터, 현재 지형에 대한 포인터, 현재 게시물에 대한 포인터) 그것이 제프를 가리킨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는 유머입니다.

· gcc -O4 명령은 당신의 코드를 이메일로 제프 딘에게 보내서 재작성한다.

위에서 언급한 컴파일러는 코드 작성을 도와주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코드를 자동으로 (기계적으로) 더 좋게 변환해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게 사실 제프가 뒤에서 이메일로 조종하고 있었다는 유머입니다. 전 세계의 모든 컴파일러를 동시에.

· 제프 딘은 피보나치 수열의 203번째 숫자를 1초 내에 답하는 바람에 튜링 테스트에서 떨어진 적이 있다.

튜링 테스트는 사람이랑 컴퓨터를 서로 채팅하게 시켜 놓고, 사람이 상대방이 사람이라고 착각할 정도로 분간을 못 한다면 컴퓨터에게 인공 지능이 있는 것으로 인정하자는 테스트입니다. 제프가 너무 빨리 답했기 때문에 인간임에도 불구하고 컴퓨터로 오인되었다는 유머입니다.

· 예전에 빛의 속도는 진공에서 35마일이었다. 그래서 제프 딘은 그의 주말을 물리법칙을 최적화하는데 썼다.

물리 법칙은 함부로 바꿀 수 없는 것인데 바꿨다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은 1969년 12월 31일 오후 11시 48분에 태어났다. 그리고 그가 타임카운터를 구현하는데 12분이 걸렸다.

컴퓨터에서 시각을 나타내는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이 1970년 1월 1일 자정을 기준점으로 놓고, 그 이후로 지나간 시간을 초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를 유닉스 시간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유닉스 시간은 1446466547입니다. 이게 사실은 제프가 태어나자마자 14분 만에 만든 규약이라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은 Emacs와 VI 양쪽 다 쓰지 않는다. 그는 zcat에 그의 코드를 적는데, 그 쪽이 더 빠르기 떄문이다.

Emacs와 Vi는 코드를 작성하는 데 쓰이는, 유명한 워드프로세서입니다. 반면에 zcat은 압축 프로그램 비슷한 것입니다. 코드를 짤 때 글자를 쓰는 대신 압축 파일의 내용(글자조차 아닌)을 직접 손으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은 절대 불가능하지만 제프는 가능할 것이라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이 이더넷에 프레임을 보내면 다른 프레임들은 자기들이 나온 랜카드의 버퍼메모리로 도망가 버리기 때문에 절대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

특정 인터넷 형태에서는, 공유기에 컴퓨터가 여러 개 물려 있을 때, 한 번에 하나의 컴퓨터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시에 인터넷을 쓸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제프 딘의 컴퓨터는 무조건 회선을 독점하는 기능이 있다는 유머입니다.

· 상수 효율에도 만족하지 못한 제프 딘은 세계 최초의 O(1/n)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O(1/n) 알고리즘이란 데이터의 양이 많아질수록 수행 속도가 오히려 빨라지는 프로그램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불가능하지만 제프 딘이라면 가능할 것이라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이 휴가를 갔을 때, 구글의 서비스들이 불가사의하게도 며칠동안 멈춰버렸다. 이것은 정말 사실이다.

이건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군요.

· 제프 딘은 어쩔 수 없이 비동기 API를 만들었는데, 그가 어느날 함수를 최적화했더니 실행하기도 전에 결과를 반환했기 때문이다.

이건 설명하기가 좀 어렵군요.

· 제프 딘이 소프트웨어를 설계할때면, 먼저 바이너리로 코드를 짠 다음 문서화를 위해 소스코드를 작성한다.

바이너리는 기계어를 말하는 것이고, 소스 코드는 사람의 언어입니다. 사람이 기계어를 말하는 건 어려우므로(=불가능하므로) 당연히 사람의 언어로 먼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제프는 순서가 거꾸로라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이 O(n^2) 알고리즘을 짠 적이 있었다. 바로 외판원 문제(Traveling Salesman Problem)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

외판원 문제는 도시가 여럿 있을 때 이들 도시를 가장 짧은 시간에 여행하는 최적의 방법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풀기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프는 이 문제를 쉽게 푸는 방법을 알아낸다는 것입니다.

· 제프 딘은 printf() 호출 하나만으로 웹서버를 구현한 적이 있다. 다른 엔지니어들이 거기에 수천줄의 설명을 주석으로 달았지만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아직도 모른다. 오늘날의 구글 검색 페이지가 그 프로그램이다.

printf()는 컴퓨터에 특정 텍스트를 출력하는 매우 단순한 문장입니다. 이것만으로 웹 서버를 만드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지만 제프는 해냈다는군요.

· 진실: 제프는 파이썬 코드가 전혀 포함되지 않은 변경사항 하나만으로 모든 바이너리 사이즈를 3% 줄이는 동시에 우선순위가 낮았던 파이썬 버그들을 최우선순위로 바꾼 적이 있다.

코드를 변경해도 보통은 당연히 그 코드가 사용된 프로그램만 영향을 받습니다. 제프는 코드 하나만 바꿔서 그 코드랑 관련도 없는 프로그램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 같군요.

· 제프 딘은 Connect Four 게임(일종의 4목 게임)에서 당신을 이길 수 있다. 세 턴만에.

오목에서 4번만에 이기는 건 불가능한 것과 같습니다.

· 당신의 코드가 정의되지 않은 동작을 포함한다면, 당신은 세그멘테이션 오류와 깨진 데이터를 얻게 될 것이다. 제프 딘의 코드가 정의되지 않은 동작을 포함한다면, 유니콘이 무지개를 타고 나타나 모두에게 공짜로 아이스크림을 나눠 줄 것이다.

정의되지 않은 동작'이란 버그와 유사한 것입니다. 제프는 절대로 버그를 만들지 않는다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이 프로파일러를 실행하자, 루프들이 겁에 질려서 저절로 풀려버렸다.

프로파일러는 프로그램의 어느 부분이 느린지를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루프는 프로그램을 느리게 하는 대표적인 주범입니다. 별도로 개입하지 않았는데도 코드가 알아서 고쳐졌다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은 자신이 파이값의 숫자들 안에 숨겨둔 농담을 수학자들이 찾아내기를 기다리고 있다.

파이는 대표적인 무리수로서 뒷자리를 예상하는 게 불가능하지만, 그건 사실은 제프가 숨겨둔 메시지라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의 키보드에는 두 개의 키밖에 없다. 1과 0.

사실 1과 0만 있어도 모든 데이터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모스 부호와 비슷하죠. 따라서 키보드 속도가 충분히 빠르다면 1과 0만 있어도 되겠죠. 부품비가 절감되겠네요.

· 제프 딘이 잠이 오지 않을때면 그는 양을 맵리듀스한다.

맵 리듀스는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소위 빅 데이터라고 불리는 종류죠. 양을 셀 때도 평범하게 세는 게 아니라 컴퓨터적 방법론을 동원해서 센다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이 mp3를 들을 때면 그는 mp3를 /dev/dsp에 cat 한 다음 머릿속에서 디코딩한다.

이건 마치 스타크래프트 맵 파일을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열었는데 맵의 내용을 모두 이해했다는 것과 비슷합니다. 제프 머리 자체에 데이터를 어떻게 해독하는지가 저장되어 있는 거죠.

· Graham Bell이 전화기를 발명했을때, 그는 제프 딘에게서 온 부재중 전화를 발견했다.

이건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군요. 전화기가 발명되기도 전에 부재중 전화를 남겼다는 유머입니다.

· 제프 딘의 시계는 1970년 1월 1일부터 지난 시간을 초로 표시한다. 그는 절대 늦지 않는다.

위에서 말한대로 유닉스 시간은 단순히 초로만 나타내기 때문에 해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 시각은 1446467461이지만 이게 몇 년 몇 월 몇 시 몇 분인지는 계산을 해 봐야 알겠죠.

· 제프 딘은 그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cat > /dev/mem’으로 시작한다.

이 역시 코드를 글자로 짜지 않고 데이터를 직접 입력한다는 유머입니다.

· 하루는 제프 딘이 나가면서 노트북 대신 Etch-a-Sketch를 들고 나간 적이 있다. 진짜 노트북을 가지러 돌아오는 길에, 그는 Etch-a-Sketch로 테트리스를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했다.

Etch A Sketch는 '매직 스크린'을 말하는 것입니다. ( http://blog.daum.net/moonakak/68 ) 말 그대로 그림만 그릴 수 있을뿐 컴퓨터는 커녕 게임기조차 아닌데 게임을 만들어 넣었다는 유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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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과 많이 사랑해주세요.
테바트론
15/11/02 21:42
수정 아이콘
고마워요 스피드왜건!
-지나가던 개발자
코카스
15/11/02 21:43
수정 아이콘
이과 망했으면..
15/11/02 21:51
수정 아이콘
Api최적화 유머는.. Api최적화란. 성능 튜닝=시간단축. 이 주 목적인데.. 시간단축이 과해서. 시간을 거슬러 갔군요...api호출하기도 전에 결과가 나왔다는 뜻
15/11/02 21:23
수정 아이콘
크크크크크크크크
키보드에서 터지네요
테바트론
15/11/02 21:39
수정 아이콘
튜링 테스트에 이런 사람 집어 넣지 말라구요...
15/11/02 21:55
수정 아이콘
크크
HeavenlySeal
15/11/03 00:20
수정 아이콘
이걸로 웃을 수 있는날이 오다니 크크크
3막1장
15/11/03 09:23
수정 아이콘
크크크 이과도 아니고 컴공 한정 유머네요
양키들 참 오바가 심합니다 흐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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